베트남 사파 여행 우기.건기 황금물결 다랭이논 시기, 가볼만한곳 깟깟마을, 판시판 ❓

베트남 사파 여행, 내 인생 첫 깁스를 만들어준 여행지라 평생 절대 잊지 못할 것 같다.체력이 약해서 조금 아프지만 그래도 아직 큰 수술, 깁스 한번 못해본 옅은 긴 체력이었지만 그래도 욱이는 끝나가려다 가는 날까지 비를 맞았다.그리고 젖은 돌에 넘어져 사고를 당했는데 특히 트레킹이 많은 편이라면 우기에는 특지주의가 필요하다.지금 막 사파에서 비가 가장 많이 오는 7월~8월이라 지금 사파에 가시는 분들은 더욱 주의하시는 게 좋을 것 같다.​​​​​​​​​

악성 감염질환은 인류의 큰 불행이지만 건축 공간을 변화시키는 계기로 작용해 왔다. 대한제국 공식 문서에서 보기 드문 단아한 한글을 공유하기 위해 재민체를 만들었습니다. 9일 한글날을 맞아 공연과 체험 등 다양한 기념행사가 열린다. 백 ◎는 은근히 우변 흑을 노리고 있다. 도서정가제 유지와 완화를 놓고 출판업계와 정부 의견이 맞서는 가운데 작가들이 도서정가제 사수 주장에 힘을 보탰다.

​​​​​

점점 베트남 사파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긴 하지만 하노이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5~6시간 거리라 당일치기로 갈 곳이 아니기 때문에 하노이 여행 때 하노이가 크게 볼거리가 없어서 근교에 많이 가는데 사파는 당일치기로 갈 만한 거리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하롱베이나 닌빈보다는 낫지 않을까 싶다.그래서 나도 여행 전에 다른 베트남 도시들은 우계건기 정보가 확실히 잘 정리된 정보가 수두룩했지만 사파는 없다.포스팅하면서도 다시 찾아보니 명확하게 쓴 사람이 없어서 나도 해외 블로거들의 정보나 날씨 조회 사이트와 비교해 정리했다.앞으로 베트남 사파여행은 참고해서 여행시기를 정해주길 바래.​​​​​​​​

​​​​​

해외여행지 날씨 검색은 주요 도시의 경우 실시간 날씨는 네이버에 검색만 하면 나오는데 전체적인 평균 날씨나 롱텀 날씨를 볼 때는 다양한 세계 날씨 조회를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주로 이용되는데 그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가 몇 년 동안 날씨 통계를 보여주는 사이트에서는 아쉽게도 밴댕이 작은 곳이라 밴댕이는 나오지 않고 하노이만 나오고 또 다른 사이트에서 연간 날씨 그래프를 볼 수 있으며 그곳에서는 밴댕이의 1년치만 더 가지고 왔다.하노이에서 사파가 가장 가까운 큰 도시라서 그런지 우기와 건기시장이 거의 비슷했다.위의 그래프를 보면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하노이 우기는 5월 말부터 10월까지이고 건기는 11월부터 4월까지다.사파의 16년도와 17년도의 그래프의 강수량을 봐도, 5월부터 강수량이 증가하기 시작해 10월이 끝에서 확강수량이 감소하기 시작한다.​​​​​​​​

내가 사파여행을 했던 작년이라 18년도는 기상변동이 평소보다 심했어..지난 사파의 연간 강수량은 통계를 보면, 보통 9월부터 슬슬 비가 줄고 10월부터는 우기와 건기 사이의 날씨였지만, 작년의 강수량 그래프를 보면, 내가 여행한 10월에 강수량이 가장 많고, 비오는 날이 30일과 1개월 내내 나온다.그랬더니 사파에 있는 1박2일동안 비를 맞았던 거야… 물론 동남아시아의 우기는 종일 내리는 비가 아니라 스콜 성이지만 어쨌든 내가 베트남으로 사파 여행을 갔던 지난해 10월은 유례없는 강수량을 보였으므로 날씨 통계는 참고할 뿐 얼마든지 변수가 있다는 점을 참고하자.통계상 사파에서 비가 가장 많이 온다는 7, 8월에 여행을 다녀도 비를 맞지 않은 적도 있다고 하니 이미 항공권을 취소하면 되돌릴 수 없으니 도착 초부터 현지 날씨를 체크해 일정을 조정하는 게 좋을 것 같다.​​​​​​​​​​​

​​​​​

우리가 생각하기에 동남아시아의 날씨는 우기 혹은 건기로 비가 오고 내리지 않는 시기라고 생각하지만 그런대로 그곳에서도 계절 구분이 있다, 사파의 경우도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누어 볼 수 있지만 여행의 가장 좋은 시기는 사파의 봄이라고 한다, 그리고 내가 여행한 가을도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다.사파는 베트남 전체에서도 가장 추운 지역 중 하나로 산속 계곡에 위치해 있으며 연중 안개 속에 파묻히는 날이 많다.그래서 특히 사파의 겨울철에 가면 아주 드문 베트남에서 눈을 볼 수도 있다.그만큼 매우 춥기 때문에 특히 1월~2월이 가장 춥기 때문에 겨울에 사파에 가는 사람들은 옷차림에 주의해서 짐을 실어야 한다.​​​​​​​​

​​​​​​

아다사파 여행을 마음 속으로 결정한 사람의 8할~9할?은 아마, 불금색의 물결이 넘실대는 사파의 계단식 논뷰를 보고서가 아닐까 생각한다.나도 를 보기 전에 지인이 사파여행을 하면서 사파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사파 추수를 앞둔 계층의 계단식 논 뷰가 매우 인상 깊었다.그래서 나처럼 보통 베트남 사파에 갈 때는 황금빛 물결의 계단식 논을 보러 가는 사람이 꽤 있었는데 이런 뷰는 절대 없다며 사파는 날씨가 추워서 1그루 농사를 하는데, 봄에 벼를 심고 자랐으며, 그 때는 푸른 녹색의 계단식 논 뷰를 보고 벼가 익는 늦여름을 잘 맞추어 가면 벼가 잘 여물어 황금빛으로 바뀐 계단식 논을 볼 수 있다.나도 항공권 예매를 할 때 대충 검색해 보고 10월에 수확을 해서 황금물결 논밭을 볼 수 있다는 글을 읽고 10월에 예약했는데 실제 10월 중순에 방문한 사파는 이제 막 수확이 끝나서 수확이 끝난 논만 보고 왔다.베트남은 음력날을 기준으로 농사를 짓는다고 하며, 그래서 추석 전이 되어야 수확 전 황금물결 계단식 논을 볼 수 있다고 한다.올 추석은 9월 중순이라 8월 말이나 9월 초에는 가야 수확 전 황금물결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이 시기라 비를 맞을 확률이 더 높지만 트레킹보다는 이 재고조사 뷰를 보는 것이 사파에 온 목적이라면 우기라도 상관없을 것 같으니 이 아름다운 풍경을 보고 싶다면 8월 말이나 9월 초 항공권을 예약해 베트남 사파로 떠나보자.

​​​​​​

사파(Sapa)는 베트남 북서부 라오카이 성(Lao Cai Province)에 있는 국경 도시로 고산지대에 있는 작은 마을이어서 아직 국내에서 직항할 수 있는 항공편이 없다.그래서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수도 하노이에서 기차나 버스를 타고 가야 한다.그래서 보통 하노이 여행 시 같이 사파를 여행하는 경우가 많고 사파만 여행하고 싶은 분도 하노이는 거치지 않아도 될 베이스캠프 같은 역할이니 하노이행 항공권으로 예약하자.사파/하노이 항공권 알아보기

​​​​

베트남 사파는 하노이에서 북서쪽으로 약 350km 떨어진 거리에 있다.사파까지는 크게 기차 또는 버스로 가는 경우가 많다, 아마 ‘신서유기 4 베트남편’을 보신 분이 있다면 기억할 것이다.베트남 여행지 여러 곳이 있지만 마지막 촬영 장소로 나온 사파, 신서유기 멤버들이 사파로 가는 길을 택한 방법은 바로 기차를 타는 것이었다.단지 이동수단으로 뿐만 아니라 기차 안에서도 촬영장소로 선택한 신서유기 제작진도 대단할 것이다.나도 신서유기 빨라서 방청하고 기차를 이용해서 가고 싶었지만 기차를 타고 단숨에 사파까지 갈 수 없어서 라오카이역까지 가서 다시 미니밴을 타고 사타에서 찾으려고 막차시간과 총이동시간을 고려하니 더 힘들게 갈 것 같아 고민하다가 마지막 버스를 선택했다.​​​​​​​​​

버스의 경우 하노이 시내에서 사파 시내까지 한 번에 갈 수 있고 소요 시간도 더 짧기 때문에 나는 버스를 선택했다.버스의 경우도 버스회사가 많고 버스 유형도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종류와 회사 출발 시간을 선택하여 미리 한국에서도 예약이 가능하고, 혹은 하노이에 도착해서 예약해도 되기 때문에 특히 사는 서양인 여행자가 정말 많이 가고, 당일 예약을 할 경우 특히 야간버스의 경우 자리가 없을 수 있으니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하노이에서 사파로 가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에 따로 정리한 포스팅이 있었으므로 참고하면 이해하기 쉽다.​​​​​​​​​​

나는 이동시간이 길면 낮에 이동하고 이동으로 하루를 날리기보다 밤에 이동하고 숙박비도 두끼고 여행시간도 아끼는 것을 좋아한다.그래서 주간버스도 있지만 하노이에서 사파로 갈 때는 야간슬리핑버스를 선택했다.베트남에서 도시이동을 버스로 해본 적이 있다면 아마 경험해 봤을 텐데 130도? 140도? 정도의 각도로 눕는 버스 감보다이에서는 아예 눕는 180도 플랫형도 타봤지만 정말 앉아서 가기 때문에 누워서 베트남 슬리핑 버스처럼 누울 뿐 긴 이동시간이 그리 힘들지 않아서 정말 기쁘다. 우리나라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부산 이런 장거리는 있으면 편할까?! 하노이에서 사파까지 버스로 가면 약 5~6시간 걸리지만 밤에 버스를 타면 새벽에 사파에 도착한다. 그 이른 아침 깜깜한 새벽에 숙소를 찾는 것은 불가능해 아침 해가 뜰 때까지 도착해 승객들을 재워둔다.이게 정말 다행이야.​​​​​​​​​

​​​​​

베트남 사파 여행 시 사파의 큰 볼거리로는 1. 계단식 논 2. 소수민족 마을 트레킹 3. 판게시판 정도로 나눌 수 있을 정도로 사파가 볼거리는 크고 위에 3개의 코스를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곳곳에 폭포가 볼 것이 있는데 오토바이를 대여하거나 사파의 일정이 조금 길어서 구석구석 볼 수 있다. 나처럼 짧은 일정으로 온다면 위에 3개 정도 사파가 볼거리를 볼 수 있다.먼저 다나다의 경우 시내 쪽에서 보는 논은 그다지 깨끗하지 않고 시내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들어갈 정도로 뷰가 훨씬 아름답다.신시유기팀으로 사파 시내가 아닌 안으로 들어가는 사파 클레이하우스라는 숙소에서 지내며 촬영을 해왔는데 이런 시내를 떠난 숙소의 경우 단기로 오는 분들보다는 장기 체류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짧게 사파를 여행해 가는데 숙소가 멀면 숙소에서 시내를 오갈 때도 불편하고 밤에도 시내를 구경할 때도 힘들고 물론 오토바이나 택시를 탈 수도 있다.이런 숙소의 경우 어디론가 가보지 않았기 때문에 아름다운 뷰를 감상할 수 있다.​​​​​​​​​

숙소가 시내에서 떨어진 곳이 아니라면 보통 소수민족 트레킹을 할 때 논뷰를 좀 더 가까이서 볼 수 있다.근데 나는 이제 수확이 끝나고 초록색 짙은 논도 쌀이 익고 황금색 논도 다 못 본 하얀 계단식 논 뷰는 안개까지 껴서 잘 안 보이고 밝은 느낌이어서 내가 상상했던 사파의 계단식 논과는 전혀 다른 그림이라 솔직히 좀 그래… 앞으로 오실 분은 꼭 시기를 맞춰서 가주세요.밝은 논밭이긴 하지만 그래도 시내 쪽에서 본 뷰들보다는 더 밭이 넓어 트레킹하면 근처에서도 볼 수 있었고 대부분 수확이 끝났지만 아직 일부 못한 논도 볼 수 있었다.​​​​​​​​​

​​​​​​

사파를 찾는 다른 목적, 특히 트레킹이나 걷기 좋아하는 분들이 사파를 찾는다.사파에는 트레킹 코스가 여러 개 있다. 그중에서도 사파 시내 중심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소수민족 까까(Cat Cat) 마을이 있다.사파의 다양한 트레킹 코스 중 가장 난이도가 아래쪽에 있다고 하며, 사파에서의 일정이 짧은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트레킹 코스이다.보통 3시간이면 충분히 먹고, 식사도 하고, 사진도 찍고, 여유 있게 돌아볼 수 있다면 반나절 정도 오전 코스에서 하거나, 점심을 먹고, 오후 일정으로 하면, 저녁을 먹기 전에 다시 시내로 돌아올 수 있어 반나절 일정으로 가기 좋다.특히 저질 체력의 마지막인 나도 갓마을은 무리없이 다녀왔으므로 단지 돌계단이 약간 경사가 심해서 부모님과 함께라면 주의하자.​​​​​​​​

우선 사파트레킹의 경우 자유자재로 하든지, 투어를 통해 소수민족 가이드와 함께 하든지 두 가지로 나뉜다.잠깐 있었던 거리에 있는 마음을 알 수 없지만 갓마을의 경우 가이드와 함께 갈 정도로 길이 복잡하고 다니기 힘들기 때문에 나는 혼자 갔다.보면 갓마을은 가이드와 오는 분들보다는 자유롭게 개별적으로 오는 것이 대다수였다.물론 가이드와 하는 일은 별로 없다. 우선 그 지역에 사는 소수민족 분들과 함께 하기 때문에 혼자 가면 모르는 지식을 물어볼 수도 있고, 그냥 영어 가이드이기 때문에 영어를 잘 못하는 분들은 그냥 개별적으로 가는 게 나을 수도 있다.​​​​​​​​

시내 중심에서 까까마을 트레킹 코스 입구 매표소까지는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아서 샴샴 걸어서 갔다. 날씨가 궂고 안개가 자욱해서 좀 오싹오싹? 일감도 있고, 도로를 따라 걷다가 오토바이와 차가 지나가고, 조심해서 길가로 걸어갔다.입구 근처에 오면 전통의상을 파는지 대여해주는지 가게가 많은데 특별한 사진을 남기려는 분들은 이곳에서 소수민족 의상과 소품을 대여하여 곳곳에 있는 예쁜 갓마을 사진 포인트로 사진을 많이 남기고 있다.​​​​​​​​

갓마을 트레킹 코스는 원위적으로 간 길이 아니라 길마다 난이도 차이도 있으므로 지도를 보고 결정하면 된다.나는 매표소 체크포인트에서 돌계단을 떼고 계속 내려갔다가 카브리지를 통해 돌아오는 경로를 선택했다.특히 비오는 소 시기에 트레킹에 주의하라는 것은 다른 마을은 내가 가본 적이 없어서 모르지만, 캇갓마을의 경우 돌계단을 따라가는 코스가 많은데 빗길은 돌바닥이 지저분해서 내가 걸을 때 비가 온 것은 아니지만 당일 아침 비가 많이 와서 아직 젖은 상태이므로 조심해서 걸었다.비까지 온 상태에서 갇히면 돌길이 절대 쉬운 코스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기에 간다면 날씨를 보며 결정하자.이미 가기 전에 들은 내용인데, 특히 사파여행을 오는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마을이라 많이 상업적으로 변했다고 했는데, 돌계단 양쪽에 계속해서 상점이 이어져 있어 일을 강요하는 소수민족도 많고 잘 보이지 않았다.하지만 아무리 얌전하던 곳이라도 관광객이 들락날락하면 변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등산보다는 하산이 더 나은 나는 그래도 좀 덜 힘들었던 것이 내리막길보다 더 적은 코스라 쉬엄쉬엄 걸을 수 있었다.계속해서 걷는 것이 아니라 때때로 갓마을의 글씨가 있는 포토포인트나 여러 예쁜 사진명소가 있어 나올 때마다 조금 쉬고 구경도 하고 카메라에 아름다운 사파마을을 찍어 볼 수 있었다.특히 작은 마을로 갈 때는 마을 코스의 입구까지는 날씨가 좋지 않아 안개가 끼었는데 낮 무렵이 되니 하늘이 맑아서 정말 다행이다.특히 나사파는 안개가 자욱한 마을이라 아침 일찍보다는 이왕이면 오후에 점심부터 트레킹을 하는 게 더 예쁜 마을을 볼 수 있을 것 같다.특히 플라워 스트림 쪽은 아주 큰 물레방아가 달리고 있는 코스가 있는데, 이곳이 너무 예쁘니까 여기까지는 꼭 걸어 보세요.​​​​​​​​​

​​​​​​​

신서유기4 베트남편 최종 장소 못하는 것이 없는 신서유기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멤버 이수근 씨가 그란볼 용공을 잡은 그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가장 높은 곳인 사파의 퍼시팡(Fansipan) 역시 사파여행 때 꼭 빼 놓을 수 없는 필수 코스이자 대표적으로 가볼 만한 곳이다.예전에는 파시팡케ー불카ー 역까지 차를 타고 이동해야 하지만 지금은 사파 시내에 있는 썬 플라자에서 후니 쿠라를 타고 파시팡케ー불카ー 역까지 갈 수 있어서 더 파싱팡까지 가는 길이 쉽게 됐다.시내 중심에 있는 선플라자 빌딩 1층에 매표소가 있으며 프니클러, 케이블카까지 한꺼번에 표를 구입할 수 있다.카이블카를 타고 도착하자마자 판시팡 정상에서 벗어나 걸어가는 코스와 편안하게 프니클라를 타고 정삼까지 가는 방법이 있지만 여행을 가서 다른 경비는 아껴도 등산을 하지 않는 방법이 있다면 지나치게 돈을 쓰는 타입이라 고민할 것도 없어 전 구간 이동수단을 택했다.​​​​​​​​​

퍼시보드도 퍼시보드지만 케이블카를 타고 오르는 길이 장관이었다.사실 고소공포증인 나는 카이블카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내가 태어나서 타본 케이블카 중 가장 안정감 있는 판 게시판을 오가는 케이블카 고도로 올라갈 정도로 날씨는 짓궂게 맑았다. 안개를 쌓아올려 정말 잘 타지만 지루하지 않게 풍경을 감상했다.​​​​​​​​

도착해서도 다시 정상까지 프니클라를 타고 올라갔는데 내 눈앞에 보이는 것이 전혀 없네요 흐린 안개 속 퍼시판 정상 신서유기 방송에서는 정말 맑은 날씨였는데 그런 날을 보는 것은 드물지 않다 아쉽고 발이 멀어서 기다려봐도 비가 오는 날씨라 안개가 더 심해지면 심해질 것 같지 않아 다시 하노이로 돌아가야 한다는 아쉬움에 발길을 돌렸다.원래 2박 3일 일정으로 머물 예정이던 사파 트레킹도 두 곳 하고 시내 뷰포인트 전망대 산도 올라가볼까 했지만 안개가 자욱한 사파는 몽가가 그늘져 하루 만에 사파를 빨리 떠나고 싶었다. 그렇게 많아 예정 외의 여행보다 일찍 떠나는 경우는 없었지만 사파는 왜 그런지는 알 수 없다.주변에 사파 여행에 대해 묻는 사람들에게 나는 혼자 가지 말라고 한다 사파의 봄이나 여름에 가면 모르지만 가을겨울은 너무 외로울 것 같다.​​​​​​​​​​

올해 베트남 사파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최적기가 바로 거기까지 남았다.황금물개 계단식 논을 보려면 더 서둘러 항공권을 아라해 봐야 하지만 얼마 남지 않았다면 얼마든지 절박 상품이나 최저가 항공권을 확인할 수 있는 전 세계 항공권 비교 예약 사이트 스카이스캐너를 통해 손쉽게 사팔로행 하노이 항공권을 찾아볼 수 있다.우선 이미 하노이는 경유해 사파로 여행지가 잡혔을 경우 여행하기 좋은 날짜를 찾는 기능을 통해 특가항공권을 얻을 수 있다.어디서 출발할지 인천공항과 도착지인 하노이(HAN)를 골라 바로 항공권을 검색해 봤다.​​​​​​​​​​

특정 날짜를 지정할 수도 있고, 나는 시간 지정을 하지 않는 옵션으로 한번 알아보니 오늘 기준으로 1~2개월 이내에 출발하는 하노이 항공권에서 최저가와 특가 항공권이 죽 나왔다가 대부분 18만원대의 항공권이 나왔다.황금 논뷰를 보기 좋은 8월 말과 9월 초 추석 전에 출발하는 항공편이 모두 20만 원 이하의 십후반이면 예약이 가능해 정말 싸다.항공사 특가행사 때 가격과 다를 바 없이 싸기 때문에 동남아 측은 정말 언제든지 떠나기에 부담 없는 항공권 가격이다.​​​​​​​​​

혹은 원하는 날짜가 있으면 항공권을 검색하는 데 있어서 날짜를 지정하고 바로 검색할 수 있다.특히 달력 표시나 그래프 표시로 가격대와 직접 날짜별로 가격을 일일이 알아볼 수도 있으므로 스카이스캐너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최대한 원하는 조건의 항공권을 빨리 찾아보는 게 좋다.특히 바로 구입하지 않아도 알림 기능 등으로 가격 변동도 받을 수 있어 알면 정말 유용한 기능이 많아 해외여행 필수 앱이다.잔업 때문에 아직 어디로 갈지 모르겠다면 이번에는 베트남 사파는 어떻습니까? 이왕이면 가는 김에 1+1로 하노이 여행까지 떠나보자! 하노이 항공권 예약 확인

서울 명동 귀퉁이에서 30여 년을 구두수선공으로 살아온 80대 할아버지가 전남대학교 명예철학박사가 됐다. 윤태균 전 국회의원(사진)이 25일 별세했다. 현대 기아자동차는 연구개발본부 파워트레인 담당으로 알렌 라포소 부사장(사진 57)을 임명했다고 25일 밝혔다. 17세 나이로 한국전쟁에 참전한 미국 참전용사가 65년 만에 고등학교 졸업장을 받았다.깨끗한 가을 하늘이 펼쳐지는 날들이다. 20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저자의 전작 두 권이 나란히 번역 출간됐다.